축구 바이백 조항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? 오늘은 축구 이적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프로축구팀으로 유명한 레알마드리드 바르셀로나도 사랑해 마지 않는 축구 바이백 조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바이백 조항은 뭐에요?
- 바이백 조항은 선수의 이적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뒤 일정한 이적료를 지불하고 선수를 다시 재영입할 수 있는 조항이에요. 원래 원 소속팀이 이 조항을 걸면 선수가 이적을 거부할 수 없다고 한답니다. 그래서 이 조항이 일종의 제한적인 바이아웃 조항이라고도 불리기도 하지요.그래서 기존 소속팀 입장에서는 선수를 떠나보내더라도 언제든 다시 사올수 있기 떄문에 마음 편히 그 선수의 발전을 지켜볼 수 있답니다.
누가 왜 쓸까요?
- 훌륭한 유망주를 길러낸다면 당연히 다른 팀들이 눈독을 들이겠죠? 이때 바이백 조항을 달아놓으면 선수의 현 소속팀은 선수가 이적을 거부할 수 없기 때문에, 미래의 유망주를 잡아놓는 데에 아주 유용하답니다. 특히나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선수들은 이미 큰 팀들의 주목을 받기도 하니까요!
- 특히 유망주가 많은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는 이런 바이백 조항을 참 좋아해요! 애ㅗ냐하면 강력한 경쟁 상대인 프리미어 리그의 강호들한테서 자기의 유망주선수들을 보호하려는 의도도 있을 거에요. 그래서 이런 명성이 큰 팀들은 선수들을 되돌려보내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.
나라면 어떨까요?
- 만약 저라면 정말 전망이 밝은 유망주라면 바이백 조항을걸 꼭 달아놓을듯해요! 어릴 때부터 재능이 있는 유망주를 발굴하는 걸 너무 좋아하거든요! 뭐, 이적을 했더라도 나중에 그 선수가 성장해서 다시 우리 팀에 올 수 있다면 정말 좋잖아요?
- 다만 바이백 조항을 달면 선수 이적료 조금 더 저렴해질수 있기 때문에 팀의 재정 문제가 생길수 있어 약간은 고민이 될 수도 있겠지만, 미래의 유망주 스타를 잡아놓는데에는 정말 유리하다고 생각해요!
그래도 불만 있어요!
- 물론 그렇게 바이백 조항을 달고 선수를 데려오는 팀의 팬들은 이 조항을 싫어해요! 어쩔 수 없이 재영입을 할 수 있다고 해도, 그건 구단의 재정 문제일 뿐이고 팬들은 잘하는 유망주 선수를 오래 볼 수 없다는 사실만 존재하기 때문에 불평을 하곤 해요.
- 게다가 바이백을 통해 억지로 데려온다고 해도 선수가 폭망하거나 기존 이적료 수준도 안 된다면 현 소속팀은 정말 당혹해지겠죠? 그런 상황이라면 임대보다도 훨씬 더 최악이라고해요.
마치며
- 오늘은 축구 바이백 조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이제 리그 개막전에 올라오는 수많은 유망주 이적 기사속에서 바이백에 대해 읽어본다면 더욱 재미있게 바라볼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.